정치, 국제정세 칼럼

[김광기의 '인사이드 아메리카']

일취월장7 2020. 3. 31. 09:52

코로나 사태, 월가 억만장자들에겐 책임 전가의 호재

[김광기의 '인사이드 아메리카'] 제국이 그들의 배를 불리는 방식 ⑨


미국의 캘리포니아주를 시작으로 3월 23일 현재 16개 주, 9개 현(county), 3개 도시의 1억 5800만 명의 미국인이 이른바 자택격리 명령(shelter-in-place order)이 내려졌다. 이것은 긴급한 상황 이외의 모든 출입을 금지하며 집에만 머물러 있으라는 일종의 이동제한 명령(stay-at-home order)이다. 그런데 이 대목에서 대번에 다음 질문이 제기된다. 그렇다면 집이 없는 사람들은 어찌하나? 이번 회에선 코로나19 발 세계 경제의 대침체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미국에서 이들 취약계층이 어떠한 곤경 속에 처해있는지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런 서민들의 고통과는 아랑곳없이, 악재조차 호재로 혹은 호기로 삼아 승승장구하는 제국들에 대해 짚어보기로 한다.



억만장자들에게 코로나19는 남의 일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온 버니 샌더스는 "억만장자들에게 코로나19 창궐, 이런 것은 그저 남의 일이다. 결국 코로나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서민들이다"라고 조 바이든과의 경선 토론장에서 이야기했다.(☞ 관련 기사 : <씨엔비씨(3월 16일 자 'Bernie Sanders: ‘If you’re a multimillionaire ... you’re going to get through’ the coronavirus pandemic') 가장 비싼 의료보험 있고, 가지고 싶은 것 다 가진 대부호들이야 설사 코로나19에 걸린다 한들 그게 문제나 되겠느냐면서. 문제는 국민 중 겨우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이들이 태반인데 이런 이들에게 코로나는 정말로 재앙이라고 이야기했다. 여기서 샌더스가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는 것은 바로 미국의 극심한 불평등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의 코로나의 창궐이 곧 서민들 삶 자체의 궤멸을 의미함을 지적하고 있다.


자택격리 명령의 허구 : 그럼 집 없는 사람은?


코로나 창궐에 대비하기 위해 가장 취약한 계층인 노숙자에게 내려진 명령은 '텐트서 꼼작 마!'이다. 여태껏 쏟아져 나오는 노숙자 퇴치를 위해 보통 낮에는 경찰과 노숙자들이 쫓고 쫓는 상황이 연출됐었다. 그러나 코로나 창궐이 염려되자 대부분의 지역에서 내려진 조치는 '노숙자는 텐트에서 머물라'이다.(☞ 관련 기사 :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3월 17일 자 'To combat virus, L.A. will let homeless encampments stay up throughout the day') 얼마나 웃기는가? 텐트가 자택인가? 언제는 텐트는 집이 아니라며 죽어라 쫓아내려 하더니만 이제는 텐트가 집이니 그냥 가만히 죽치고 거기만 있으란다. 이게 무슨 대책인가? 가뜩이나 열악한 환경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노숙자들이 코로나로부터 가장 먼저 보호받아야 할 대상임을 인식하는 것은 차치하고서라도 이들이 감염원의 인자로 간주해 텐트서 처박혀 나오지 말라 하는 것은 그들에 대한 방기(放棄)를 넘어 인권침해다. 게다가 자택격리 명령으로 주요 다중시설 이를테면 공공도서관, 빌딩 등이 폐쇄되었다. 그나마 그곳은 노숙자들이 손과 얼굴을 씻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이었다. 그런 곳들마저 폐쇄된 마당에 이들이 할 수 있는 말은 그저 이것뿐이리라. "(코로나?) 걸리면 죽는 거지 뭐.(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마찬가지)"(☞ 관련 기사 : <가디언> 3월 19일 자 '‘If I get it, I die’: homeless residents say inhumane shelter conditions will spread coronavirus', <워싱턴 포스트> 3월 21일 자 'For the homeless, coronavirus is a new menace in a perilous life') 현재 미국엔 약 50만 명의 노숙자들이 있으며, 그들 중 약 65%가 노숙자 대피소에서 밤이슬을 피하고 있으나 약 20만 명의 나머지 노숙자들은 길거리에서 비유가 아닌 문자 그대로 풍찬노숙을 하고 있다.(☞ 관련 기사 : <가디언> 3월 23일 자 '‘Wash your hands’ is tough advice for Americans without soap or water')


▲ <가디언> 3월 19일 자 기사 갈무리. ⓒ가디언


코로나19 염려는 차라리 호사


그렇다. 이런 그들에겐 건강염려는 호사(豪奢)일 런지도 모른다. 정녕 그들에겐 그것보다 더 시급한 문제가 놓여 있으니 말이다. 당장 먹고 살 문제. 그것에 비하면 잠복기가 2주나 걸리는 코로나 같은 것은 그들에겐 문제 축에도 들지 않으니까. 목구멍이 포도청인 까닭이다. 그런데 이런 문제는 노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서민들도 지금 생존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왜냐면 코로나로 일들이 끊겨서….


현재 미국의 학교도 우리처럼 폐쇄했다. 그러나 학교가 아니면 삶을 이어나가기 힘든 이들이 있어 점심시간에만 잠시 여는 학교가 미국에 많다. 아이들의 돌봄이 필요해서냐고? 천만의 말씀이다. 뉴욕타임스는 텍사스주 브렌햄(Brenham)의 6명의 자녀를 둔 부부 이야기를 소개했다. 엄마는 33세의 상이용사, 남편은 목수. 그러나 코로나 창궐로 남편의 일거리는 없어지고 6명의 자녀를 도저히 먹일 방법이 없어 한 끼의 식사는 무료급식으로 때운다. 학교는 코로나로 폐쇄됐으나 무료급식이 필요한 아동들이 많아 점심 무료급식을 학교 운동장에서 드라이브스루(차에서 내리지 않게 하고 음식을 주는 방법)로 제공하고 있다. 그나마 엄마는 아이들 먹이느라 식사는 굶기 일쑤. 만일 학교의 무료급식이 없었다면 "스트레스로 멘탈이 완전히 붕괴했을 것"이라며 자신의 굶주림은 외려 문제가 아니란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딱한 사정은 단지 이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데 있다. 폐쇄 중에도 무료급식을 제공하는 학교는 텍사스를 비롯해 플로리다, 펜실베이니아, 오리곤 등 여러 주에서 시행 중이다. 또 점심 한 끼뿐만 아니라 다음 날 아침 두 끼까지 가져가는 아동들이 계속 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의 학군에서는 거의 1만 1천 명의 학생들이 두 끼의 식사를 무료로 가져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하루 동안 아이들이 먹는 식사의 전부다. 미시간대학의 사회사업학과 쉐퍼(H. Luke Saefer)교수는 "(코로나사태처럼) 일이 잘못됐을 때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이들이 바로 서민들이며 또한 회복되는 데에도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층이 바로 그들이다"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 <뉴욕타임스> 3월 20일 자 'Coronavirus and Poverty: A Mother Skips Meals So Her Children Can Eat')


서민들의 가장 큰 걱정은 다음 달 임대료


그런데 먹을거리 걱정이 저런 식으로라도 해결이 된다면 서민들에게 그다음 가장 큰 걱정거리가 무엇인지 아는가? 바로 임대료다. 위에서 소개한 6명의 자녀를 둔 여성도 가장 큰 걱정거리가 매달 어김없이 돌아오는 1000달러(약 120만 원)의 임대료라 말했다. 당장 수입이 없으니 그렇다. 워싱턴포스트는 현재 시점(2020년 3월)에서 대다수 미국인의 가장 큰 걱정거리가 임박한 다음 달(4월) 임대료라고 보도했다.(☞ 관련 기사 : <워싱턴포스트> 3월 22일 자 'Many Americans’s Biggest Worry Right Now is April 1 Rent and Mortgage Payments') 물론 임차인이 아니고 집을 소유한 서민들이라 해도 여기서 예외일 수 없다. 대부분의 집값을 은행에서 대여해서 집을 소유한 것이라 매달 이자와 원금을 갚아야 하는데 지금 일거리가 갑자기 뚝 끊겨 소득이 없으니 그렇다. 소득이 끊겨도 단 한 달 만이라도 버틸 여유 자금이 미국인들 대다수가 없다.


▲ 3월 현재 많은 미국인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다음 달(4월) 임대료와 주택할부금이라는 <워싱턴포스트>의 기사 제목. 정부가 주는 1200달러짜리 수표가 도움을 줄 수는 있겠지만 많은 이들은 그것은 임대료를 충당하지도 않을 것이고 또 설사 그렇다 해도 그들이 돈을 지불하기 전에는 도착하지 않을 것이라 우려를 표하고 있다는 부연설명이 달려있다. ⓒ워싱턴포스트


미국 경제는 전인미답의 영역으로: 그 와중 빠르게 급증하는 실업률


<뉴욕타임스>는 미국의 경제가 지금 전인미답의 영역(uncharted waters)로 접어들었다고 선언했다.(☞ 관련 기사 : <뉴욕타임스> 3월 21일 자 'Coronavirus Recession Looms, Its Course ‘Unrecognizable’') 즉, 과거 전례가 없던 대혼란 속으로 진입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블룸버그는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가 올 2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마이너스 30.1%가 될 것으로, 그리고 불라드(James Bullard) 연준 세인트 루이스 은행장은 50% 하강할 것으로 내다봤다고 보도했다.(☞ 관련 기사 : <블룸버그> 3월 23일 자 'Morgan Stanley, Goldman See Virus Causing Greater Economic Pain') 옥스퍼드 경제연구소(Oxford Economics)의 미국경제팀장인 다코(Greg Daco)는 "이것이 단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이전에는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던 것을 겪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을 정도다. 왜냐면 이런 급작스러운 경기 하강은 선진국에선 유례가 없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 심지어 10년 전의 금융위기와 1920년대 대공황 때조차도 사람들에게 집 밖으로 나가지 마라거나 여러 사람과 모이지 말라 했던 적은 없었기 때문이다. 경제는 결국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것이고 그것은 사람들이 만나 교류해야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뉴욕타임스는 이를 ‘전시적 곤경(wartime privation)'이라 말한다.(<뉴욕타임스> 3월 21일 자)


이번이 '전시적 곤경'이라 불리는 이유는 바로 그 직접적 타격을 서민들이 최초로 입기 때문이다. 그것도 아주 강력하게. 2008년 금융위기가 월가에서 시작되어 서민들에게 미치기까지는 그래도 시간이 조금 걸렸다. 직장에서의 해고는 월가의 은행들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나머지 직종의 해고와 실물경제 하강은 그것과는 시차가 조금 있었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는 그 경우가 완전히 딴 판이다. 사람들의 이동이 멈추니 영세자영업자들이 먼저 그 타격을 고스란히 맞는다. 식당, 이발소, 선술집 등의 업종이 줄줄이 타격이다. 이를 두고 매씨(Gabriel Mathy) 아메리칸 대학 경제학과 교수는 "이번 침체는 아마도 서비스 부분에서 시작된 세계에서 유례없는 최초의 경기침체다"라고 지적한다. 소상공인들과 영세자영업자들은 현금보유도 얼마 없고 신용도 제한적이다. 다른 큰 회사들처럼 채권을 발행할 수도 없다. 따라서 손님이 끊기면 바로 존폐의 기로에 놓이며 시간이 조금만 흘러도 폐업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거기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은? 벌써 이들의 대량 해고가 시작되었다.(<뉴욕타임스> 3월 21일 자)


지난 19일 미 노동부는 실업수당 신청자가 28만 1000명으로 전주와 비교해 33%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관련 기사 : <유에스뉴스> 3월 19일 자 'Unemployment Spikes 33% Amid Coronavirus Pandemic') 그러나 이 수치는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가 전망한 그다음 주 수치 225만 명에 비하면 새 발의 피다. 그러나 한 주가 지나 이런 전망은 완전히 빗나간 것으로 판명됐다.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3월 셋째 주 주간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는 328만3000명에 달했기 때문이다. 한 주 만에 신규 실업자 수가 300만 명이 늘었다.(☞ 관련 기사 : <뉴욕타임스> 3월 26일 자 'Coronavirus Live Updates: U.S. Jobless Claims Are Highest Ever; House to Take Up $2 Trillion Stimulus')


옥스퍼드 경제연구소의 다코는 4월 미국의 실업률을 10%로, 재무부 장관 스티븐 무누신(Steven Mnuchin)은 효과적인 개입이 없다면 실업률이 20%까지 치솟을 것으로 내다봤다. 심지어 연준의 불라드(James Bullard)는 30%까지 나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관련 기사 : <뉴욕타임스> 3월 21일 자, <블룸버그> 3월 23일 자, <워싱턴포스트> 3월 19일 자 'As layoffs skyrocket, the holes in America’s safety net are becoming apparent')


2008년 금융위기 회복은 허상: 실업률 폭증이 그 증거


볼 스테이트 대학 경제학과 힉스(Michael Hicks)교수는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3월이 미국 역사상 가장 최악의 해고 수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워싱턴포스트> 3월 19일 자)


이렇다면 이러한 대량 해고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떤 이들은 이런 실업대란 사태가 단순히 코로나로 발생했다며 코로나 탓을 돌릴 수도 있겠다. 그러나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코로나 사태가 어떤 촉발요인은 되었지만, 이러한 급작스러운 실업대란은 미국이 그동안 말해주지 않는 미국 경제의 실체 때문이라고 본다. 코로나 사태는 단지 그것을 들춰내 미국 경제의 민낯을 보여주는 역할만 했을 뿐이다. 이 말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번 실업대란은 바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 미국의 경제가 회복되었다고 선언하며 우쭐댔던 것이 모두 허상이었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그동안 미국은 경제 회복의 증거로 고용률의 증가, 즉 실업률(2019년 10월 현재, 3.6%)의 저하를 내세웠다. 그런데 그것은 허드레 일자리의 증가로 뚝딱뚝딱 만든 숫자 놀음에 불과했다는 것이 이번 코로나 사태로 여실히 드러났다. 즉, 그것은 튼실한 일자리가 아니었다. '눈 가리고 아웅'이었던 것이다. 그러니 정부가 나서서 실업률이 최저치로 낮아졌다며 '이것 봐라. 실업률이 얼마나 낮은가. 그래서 미국인은 행복하다!'라며 미국의 경제 회복을 아무리 발표를 해도 공허하기만 했던 것이다. 왜냐면 서민들의 삶은 금융위기 이후에도 전혀 개선된 것이 없었으니까.


만약 미국 정부의 발표대로 국가 경제가 그리고 서민들의 삶이 나아진 것이 사실이었다면 이런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서민들이 이처럼 추풍낙엽처럼 일시에 대량 해고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왜냐면 아무리 해고가 밥 먹듯이 쉬운 미국이라 해도 그래도 좋은 직장이라면 그렇게 쉽게 근로자를 내보내지 않을 테니까. 어느 정도는 뜸을 들일 테니까. 그래도 큰 기업은 이런 상황에서 어느 정도(단 한두 달이라도)는 버틸 능력이 있으니까. 다시 말해 진정한 경제 회복은 뭐니 뭐니 해도 서민들의 직업 안정성의 보장으로 확인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은 이와 정반대다. 그래서 코로나 사태로 사람들을 일터에서 대거 몰아내고 있으니 실업률이 갑자기 높아진 것이다. 애초에 서민들이 취업했다는 직장이 번듯한 직장이 아니었다. 파트타임, 기간제, 비정규직, 아르바이트 등의 일자리 채운 것으로 정부가 고용률의 증가와 실업률의 하락이라고 얼버무렸다. 그런데 어찌 되었든 그런 허드레 일자리에서조차 밀려나 이렇게 실업률이 높아지면 그것은 곧 금융위기 이전으로 곧장 회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미국 경제가 아무것도 금융위기 이후 달라진 것도 나아진 것도 없다는 것을 이번 대량 해고 사태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사탕발림한 실업률과 고용률 지표에서 사탕을 싹 제거하자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즉 지표들은 그저 숫자 장난이었고 신기루에 불과했다는 사실이다. 그 와중 서민들은 두서너 개의 아르바이트로 연명하고 있었을 뿐이다. 코로나 사태로 하루아침에 이런 짓거리가 들통 난 것이다.


▲ 코로나19 사태로 다가오는 침체의 폭풍이 밀려오고 있다는 기사 제목에 달린 <뉴욕타임스>의 일러스트레이션(아담 심슨(Adam Simpson). ⓒ뉴욕타임스


모래로 쌓은 성


그렇다면 금융위기 이후에 전 세계가 그 깊은 신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에도 미국 홀로 시쳇말로 ‘잘 나갔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미국 홀로 경기가 좋았다는 것은 누구를 위한 축제의 판이었던 것일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속도가 더디더라도 잘못된 것들을 시정 해 기초 체력을 다져서 튼실한 경제를 재건하기보다는 임시방편으로 구멍 난 곳을 돈을 찍어 처발라 메우고 그 열매는 모두 극소수의 가진 자들, 즉 제국이 취했다. 그리고 그 돈들은 죄다 돈 놓고 돈 먹는 놀이인 금융자본으로 치환되어 금융화(financialization, 산업에서 금융 부분이 비대해지는 것. 책 <부자는 어떻게 가난을 만드는가>(김광기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참조)는 더욱더 박차를 가하였다. 그 결과는 주식시장의 활황과 부동산의 폭등, 즉 이들 시장에 잔뜩 낀 거품이었다. 그리고 그 주역은 대형금융회사가 아닌 사모펀드였다. 그러나 이들은 초록이 동색. 사모펀드조차 월가에 속한 것이니까. 우리의 비례 정당만이 ‘위성’이 아니다. 미국의 사모펀드 또한 월가의 위성 투자사이다. 겉으로만 보면 얼마나 그럴듯한가? 한없이 오르는 주식과 부동산. 특히 미국 외부에서 보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금융위기 이후에 쏟아부은 돈 때문인 것은 쉽게 간과했다.

▲ <부자는 어떻게 가난을 만드는가>(김광기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21세기북스


2년 전부터 예견되었던 거품 붕괴와 침체: 터트리기 위해 만들어진 거품


그러나 그러한 눈부신 금융화의 진전이 모래로 쌓은 성이었다는 것이 이번 코로나 사태로 만천하에 드러났다. 그렇게 부풀려진 자산시장의 거품이 완전히 꺼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코로나 사태가 발발하기 전에 미국의 거품 붕괴의 위험성은 이미 2년 전부터 예견되었다. 이런 예견은 단지 전문가들만 할 수 있는 게 결코 아니다. 왜냐면 거품은 언젠가는 반드시 꺼지게 마련이니까. 필자도 강연 등 기회 있을 때마다 이것을 줄곧 알렸었다. 물론 귀담아듣는 이가 별로 없어 문제지만.(☞ 관련 기사 : <월스트리트저널> 2018년 5월 10일 자 'Economists Think the Next U.S. Recession Could Begin in 2020', <월스트리트저널> 2018년 10월 29일 자 'U.S. Economy Flashes Signs It’s Downhill From Here', <뉴욕타임스> 2018년 12월 7일 자 'The Economy Faces Big Risks in 2019. Markets Are only Now Facing Up to Them') 비유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자신의 거대한 몸 때문에 바로 서지 못하고 비틀거리는 거인이 돌부리에 발이 걸려 완전히 넘어가듯, 바로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가 그런 돌부리 역할을 한 것일 뿐이다. 코로나는 방아쇠 역할은 했지만 이미 거인은 쓰러지고있는 중이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 관련 기사 : <유에스뉴스> 3월 16일 자 'Coronavirus Could Spark a Global Recession')


코로나: 월가가 바라마지 않던 책임 전가의 호재


어쩌면 월가를 주축으로 한 제국들은 오히려 코로나가 무척 반가울 수도 있겠다. 왜냐면 거품은 반드시 꺼질 텐데 그 책임을 다른 데(코로나)로 돌릴 수 있을 테니까. 2008년엔 금융위기 주범으로 몰려 얼마나 호된 뭇매를 맞았었는가? 그렇게 보면 코로나 사태 같은 악재는 제국들엔 확실히 호재! 마치 울고 싶은데 뺨 때려준 격과 같다(쓰러지는 제국들의 기업은 어찌하고 이런 소리를 하느냐고 반문하는 이들은 조금만 기다려 주기를 바란다. 곧 뒤에서 그 답이 나온다). 이것저것 떠나 제국들은 악재든 호재든 모두 자신들의 호재로 만드는 데 귀재다. 보라. 어떤 제국은 경기하강에 내기를 해서 떼돈을 벌고 있지 않은가? 2700만 달러(약 329억 원) 가지고 단숨에 100배를 번 펀드 회장도 있다.(☞ 관련 기사 : <가디어> 3월 25일 자 'Bill Ackman claims firm made $2.6bn betting on coronavirus outbreak') 거품이 이는 동안 재미를 톡톡히 본 제국 중 그것이 꺼질 것을 감지한 이들은 이미 정리할 것들은 다 팔아 곳간을 두둑이 채워두었다. 그리곤 악재에 베팅까지 해 또 한 번 재미를 보는 것이다. 제국에게는 어려운 장사란 없다. 그들에겐 모든 장사가 다 누워 떡 먹는, 그렇게 쉬운 것이다. 그런데 그것만일까?


가재는 게 편: 트럼프는 '대기업이 우선!'


전례가 없는 코로나 사태 폭탄으로 미국 경제가 위기에 몰렸다며 트럼프 발 경기부양 패키지 법안이 상원에서 통과되었다. 미국의 한 해 예산의 절반에 해당하는 물경 2조 2999억 원(약 2700조 원)의 현금이 시중에 쏟아진다. 그러나 그중 성인 한 명당 1200달러(약 146만 원) 지원되는 2500억 달러(약 304조 원)와 실업급여 등에 사용될 2500억 달러를 빼면 나머지는 모두 기업을 위한 돈 들이다. 이것이 바로 코로나 재난으로 삶과 죽음의 기로에 놓인 서민들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기업을 우선하는 정책을 편다고 트럼프가 비난받는 이유이다. 확실히 가재는 게 편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앞서 '왜 쓰러지는 제국의 기업이 있는데 코로나 같은 악재가 호재가 될 수 있느냐?'는 의문에 대한 답이다. 제국의 기업은 악재에 아무리 손해를 보아도 그것을 벌충해줄 든든한 뒷배가 있다. 곧 친기업 정책을 펴는 제국의 친구, 아니 그들의 하수인인 든든한 정치인과 지도자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아무리 제국의 친구들이라고 해도 정치인들이 맨입으로 제국을 위해 돈을 풀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 가재가 게 편을 그냥 들어주지는 않는다. 제국은 그의 하수인들이 움직일 만큼 기름칠을 한다. 나랏돈을 받아내기 위해서 사활을 건 대 정치권 로비전을 벌이면서. 가디언지는 워싱턴의 로비스트들이 수십억 달러의 코로나 구제금융을 받기 위한 광란의 전쟁에 너도나도 앞다퉈 뛰어들었다고 보도했다.(☞ 관련 기사 : <가디언> 3월 20일 자 'Washington lobbyists in frenzied battle to secure billion-dollar coronavirus bailouts') 이 때문에 민주당 대통령 경선에 나왔던 엘리자베스 워런이 일찌감치 코로나 사태 구제금융은 기업이 아닌 노동자들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관련 기사 : <유에스에이투데이> 3월 21일 자 'Any Coronavirus bailout must put workers first: Sen. Elizabeth Warren') 그런데 이런 말 하는 사람들은 다 '아웃'이다. 미국 정치계 물 사정이 다 그렇다.


'노동자 우선인 구제금융' 주장하는 샌더스


물론 기업이 도산하면 거기의 근로자들이 대량 해고되니 기업을 완전히 무시할 수도 없는 형국이다. 그렇다면 조건을 달아야 한다. 근로자의 해고 금지라든지 급여의 삭감 금지 등의 전제조건 말이다. 그런데 그런 단서 조항 없이 기업에 무작정 돈을 살포하면 그다음은 어찌 될지 뻔하다. 결국 그 모든 돈은 최고위 임원진들의 보너스와 주식을 보유한 부자들의 호주머니 속으로만 홀랑 흘러가게 된다. 근로자들은 나 몰라라 내칠 것이 분명하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선 구조조정이 필수라면서. 이런 모든 일은 이미 2008년 금융위기 때 겪었던 터라 예견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 선수도, 게임의 룰도 그때와 바뀌지 않았고 유사한 게임은 계속되고 있다. 한 번 승자는 모든 것을 독식하는 게임, 게다가 계속해서 승자가 되는 이상한 게임. 그렇다면 이런 게임에서 감히 제국을 상대하는 서민들의 운명은? 그들의 승률은 백전백패.(책 <치팅컬처>(데이비드 캘러헌 지음, 강미경 옮김, 서돌 펴냄) 참조)

▲ <치팅컬처> (데이비드 캘러헌 지음, 강미경 옮김, 서돌 펴냄). ⓒ서돌


그래서 샌더스가 경기 부양 구제금융이 대기업이 아닌 노동자에게 먼저 제공되어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부득이하게 대기업에 제공될 경우 근로자를 위한 전제조건을 달아 지급되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거의 모든 주요 언론이 왜 샌더스는 실질적으로 결판이 난 것과 진배없는데 경선을 포기하지 않고 저런 딴죽을 거냐면서 비아냥거린다. 소위 진보언론이라는 뉴욕타임스조차. 심지어 워싱턴 포스트는 코로나로 많은 미국인이 피해를 보고 있는 이때 단 한 사람 유일하게 샌더스만 수혜를 입고 있다고 빈정댄다. 소위 진보언론이라는 것들이 코로나의 유일한 승자가 될 제국들은 놔두고 외려 이것을 지적하는 샌더스를 공격하다니!(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밝히기로 한다).(☞ 관련 기사 : <뉴욕타임스> 3월 26일 자 'As Coronavirus Crisis Unfolds, Sanders Sees a Moment That Matches His Ideas', <워싱턴포스트> 3월 26일 자 'The coronavirus is hurting millions of people. But there’s one person who could benefit')

샌더스의 말대로 구제금융이 서민에게 먼저 맞추어져야 하는 이유는 거품 붕괴의 모든 덤터기를 결국 중산층 이하 서민들이 온전히 뒤집어쓰게 되니 그렇다.(☞ 관련 기사 :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3월 20일 자 'The Middle Class Faces Its Greatest Threat Since the 1930s') 이렇게 악재가 왔을 때 제국들은 유유히 손 털고 장을 떠나지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의 몫. 경기 하강의 직접적인 타격은 아무 죄 없는 서민들에게 가해진다. 따져 보라. 그들이 거품을 끼게 했는가? 그들이 금융화를 가져왔는가? 그들이 사모펀드를 했는가? 그들이 집을 마구 사들였는가? 그들이 주식을 했는가? 그들이 한 일이라곤 어려움 속에서도 생계를 꾸려가기 위해 이일 저일, 두 서너 개의 허드렛일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한 죄밖에 없다.

▲ '보통사람은 못 받는 코로나 테스트를 어떻게 부자들과 명망가들은 받는가?'라는 제목의 영국 매체 <가디언> 기사 갈무리. ⓒ가디언


코로나 위험 속 퇴거 위험에 놓인 임차인들


그리고 일이 끊기고 실업자가 되고, 그래서 수입이 없으면 사는 곳에서 나가야 하는 압박과 처지로 내몰리게 되는 게 서민들이다. 지금쯤 그들은 다음 달 임대료 지급 날짜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아마도 심장이 두근거리고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지금이 어떤 때인가. 코로나 사태로 밖에 나가면 걸린다고 집에 머무르라 하지 않는가. 이른바 '쉘터 인 플레이스' 명령! 그런데 방세를 못 내면 당장 방을 빼란다. 임대차 보호법은 거의 사문화 되었다. 특히 사모펀드가 집주인으로 등극한 이후에는 더더욱. 악덕 집주인들에겐 피도 눈물도 없다.(☞ 관련 기사 : <엠에스엔비씨뉴스(MSNBCNews)> 3월 20일 자 '‘No heart. No understanding’: During coronavirus, renters face eviction uncertainty')


<워싱턴포스트>는 코로나 사태로 뒤숭숭한 이 시점에 집주인에게서 가차 없이 방을 빼라는 퇴거통지를 받은 위스콘신주 밀워키(Milwaukee)에 사는 66세의 할머니를 소개하고 있다. 만성기관지염과 만성폐쇄성 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이 할머니는 밖에 나가면 자기 같은 기저 질환자의 경우 특히나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지금 공포에 떨고 있다.(☞ 관련 기사 : <워싱턴포스트> 3월 22일 자 'Facing eviction as millions shelter in place')


트럼프는 지난 17일 "미국주택도시개발부(HUD)가 주택소유자와 임차인이 주택 압류와 퇴거하는 것을 4월 말까지 유예하는 즉각적인 조치를 곧 취할 것이다"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그것은 허언이었다. 적어도 임차인들에게는. 전국적으로 3000만 명에 이르는 주택소유자들은 돈을 못 내 쫓겨나는 것에서 60일간의 유예기간을 주었지만, 임차인들은 아니었다. 이렇게 지금 코로나 사태 속에서 퇴거명령 처지에 처한 임차인들은 전국적으로 4000만 명. 그러나 이들을 위한 보호책은 아무것도 없다.(☞ 관련 기사 : <워싱턴포스트> 3월 22일 자, <포춘> 3월 20일 자 'Most renters won’t receive eviction protections amid coronavirus pandemic under Trump proposal')


이제 임차인들에게 고작 남은 유일한 희망은 정부가 경기부양 패키지로 쏜다는 현금 1200 달러. 그러나 이전 회에서 이야기했듯이 대도시의 임대료는 사모펀드의 장난질로 엄청나게 올랐다. 그 돈 가지고는 턱도 없다. 설사 준다 해도 임대료 지급 날짜를 맞출지도 의문이다.(<워싱턴포스트> 3월 22일 자) 그래서 트럼프가 쏜다는 현금은 기껏해야 언 발에 오줌 누기다. 그리고 소상공인들에게 대출해 준다는 돈들도 그림의 떡이다. 그것도 대출인데 이 사태가 하루 이틀에 끝날 일이 아닌데 또 빚을 져서 어떻게 갚는단 말인가. 그들이 이 시점에서 원하는 것은 대출 그 이상의 생명줄이다.(☞ 관련 기사 : <뉴욕타임스> 3월 23일 자 'Small Businesses Seek a Crisis Lifeline Beyond Loans',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3월 18일 자 'Checks to Americans will ease the coronavirus slump, but they may not be much of an economic stimulus') 그러나 그것은 철저히 외면되고 오로지 구제금융의 혜택은 또다시 제국으로만 향하고 있다.


코로나는 누구나 걸릴 수 있으니 공평하다?


코로나는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누구나 걸릴 수 있어 공평하다는 말이 나온다. 영국의 찰스 왕세자와 존슨 총리도 걸렸으며, 배우 톰 행크스와 그의 부인도 걸렸으니 말이다. 그런 거 보면 코로나가 신분을 안 가리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하긴 코로나바이러스에 눈이라도 달렸겠는가.


하지만 그 공평하다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왜냐면 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 자는 지체 높은 고관대작들이었으니까. 제국들이었으니까. 그들은 테스트를 받아 확진 판정을 받는 것조차 대서특필된다. 어떤 이들은 그런 테스트를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데 말이다. 이들은 조명받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제국은 이들에겐 아무런 관심이 없다. 서민들이야 죽든 말든 아무런 관심이 없다. 오직 자신들만 오케이면 된다. 자기들만 조명받으면 된다. 자기들만 병원 가서 테스트받고, 걸리더라도 병원 치료하고, 이제 다 나았네 하며 언론의 플래시를 받으면 된다. 자신들만 이 난국은 잠시 피하면 된다. 아니다. 제국은 이 난국을 또다시 자신들의 배를 불릴 절호의 기회로 삼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 벌써 그런 시도는 시동을 걸었다.


그래도 사태가 사태인지라 뒤통수가 몹시 따가웠는지 미국의 제국들이 서민들을 위해 고작 만들었다는 것이 테스트는 무료로 검사해주겠다는 조치였다. 그러나 걸렸으면 치료는 돈 내고 하란다.(☞ 관련 기사 : <뉴욕타임스> 3월 19일 자 'Coronavirus Tests Are Now Free, but Treatment Could Still Cost You') 몇천만 원이 나올지 모르는 병원비를 어찌하라고. 누가 감히 그렇게 하겠는가? 그것은 오히려 서민들을 두 번 울리고 완전히 절망에 빠트리는 것과 같다.(☞ 관련 기사 : <가디언> 3월 21일 자 'Why are the rich and famous getting coronavirus tests while we aren’t?') 그리고 그렇게 사태는 늘 과거처럼 변함없이 흘러가면서 미국인의 경제적 불평등은 수명의 불평등으로 고대로 이어진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부자와 빈자의 평균 수명은 10년 이상(남자는 15년, 여자는 10년) 차이가 난다.(☞ 관련 기사 : <가디언> 2019년 11월 5일 자 'If Americans are better off than a decade ago, why doesn’t it feel that way?') 이것은 어김없이 이번 코로나 사태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이다. 슬프게도 돈 앞에서는 수명조차 불공평하다.


참고

- <부자는 어떻게 가난을 만드는가?>(김광기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 Callahan, David, The Cheating Culture: Why More Americans Are Doing Wrong to Get Ahead (New York: NY: Havest Book, 2004)


- Giridharads, Anand, (New York, NY: Alfred A. Knopf, 2018)


- Milanovic, Branko,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16)


- “The coronavirus is hurting millions of people. But there’s one person who could benefit,”, March 26, 2020.


- “As Coronavirus Crisis Unfolds, Sanders Sees a Moment That Matches His Ideas,” , March 26, 2020.


- “'The universe is collapsing': Bernie Sanders mocks Republicans over coronavirus aid – video,” , March 26, 2020.


- “Bill Ackman claims firm made $2.6bn betting on coronavirus outbreak,” , March 25, 2020.


- “Coronavirus Live Updates: U.S. Jobless Claims Are Highest Ever; House to Take Up $2 Trillion Stimulus,” , March 26, 2020.


- “Coronavirus Could Spark a Global Recession,” , March 16, 2020.


- “Bernie Sanders: ‘If you’re a multimillionaire ... you’re going to get through’ the coronavirus pandemic,” , March 16, 2020.


- “To combat virus, L.A. will let homeless encampments stay up throughout the day,” , March 17, 2020.


- “‘If I get it, I die’: homeless residents say inhumane shelter conditions will spread coronavirus,” , March 19, 2020.


- “‘Wash your hands’ is tough advice for Americans without soap or water,” , March 23, 2020.


- “Coronavirus and Poverty: A Mother Skips Meals So Her Children Can Eat,” , March 20, 2020.


- “For the homeless, coronavirus is a new menace in a perilous life,” , March 21, 2020.


- “Many Americans’s Biggest Worry Right Now is April 1 Rent and Mortgage Payments,” , March 22, 2020.


- “Coronavirus Recession Looms, Its Course ‘Unrecognizable’,” , March 21, 2020.


- “Morgan Stanley, Goldman See Virus Causing Greater Economic Pain,” , March 23, 2020.


- “As layoffs skyrocket, the holes in America’s safety net are becoming apparent,” , March 19, 2020.


- “Economists Think the Next U.S. Recession Could Begin in 2020,” , May 10, 2018.


- “U.S. Economy Flashes Signs It’s Downhill From Here,” , Oct. 29, 2018.


- “The Economy Faces Big Risks in 2019. Markets Are only Now Facing Up to Them.”, , Dec. 7, 2018.


- “Any Coronavirus bailout must put workers first: Sen. Elizabeth Warren,” , March 20, 2020.


- “Washington lobbyists in frenzied battle to secure billion-dollar coronavirus bailouts,” , March 20, 2020.


- “Most renters won’t receive eviction protections amid coronavirus pandemic under Trump proposal,” , March 20, 2020.


- “'No heart. No understanding': During coronavirus, renters face eviction uncertainty,” , March 20, 2020.


- “Small Businesses Seek a Crisis Lifeline Beyond Loans,” , March 23, 2020.


- “Checks to Americans will ease the coronavirus slump, but they may not be much of an economic stimulus,” , March 18, 2020.


- “Unemployment Spikes 33% Amid Coronavirus Pandemic,” , March 19, 2020.


- “Why are the rich and famous getting coronavirus tests while we aren't?,” , March 21, 2020.


- “Coronavirus Tests Are Now Free, but Treatment Could Still Cost You,” , March 19, 2020.


- “If Americans are better off than a decade ago, why doesn’t it feel that way?,” , Nov. 5, 2019.


- “The Middle Class Faces Its Greatest Threat Since the 1930s,” , March 20, 2020.


- “As Coronavirus Crisis Unfolds, Sanders Sees a Moment That Matches His Ideas,” , March 26, 2020.


- “Coronavirus Tests Are Now Free, but Treatment Could Still Cost You,” , March 19, 2020.


- “Facing eviction as millions shelter in place,” , March 22, 2020.





출처: http://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0033013454294350 프레시안(http://www.pressi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