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재무설계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일취월장7 2011. 10. 19. 18:12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전문가:트루라이프 | 등록일:2011-09-29 추천:0 | 조회:546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언제부터인가 우리 곁을 멤도는 검은그림자, 바로 '보이스피싱'인데요! 오늘은 여러분께 '보이스피싱'에 대한 심각성을 다시한번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갈수록 그 범죄의 수위가 높아져 알고도 당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니, 여러분도 방심은 금물 인것 아시죠?

예전에는 연변 사람들을 통해 주로 이루어 졌는데, 요즘은 일반인들도 많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도 등록금 마련의 유혹에 못 이겨 '보이스피싱 알바'를 하는 지경 까지 이르렀다고 하니 더이상 이렇게 수수방관할 수는 없지 않을 까요?

특히, 보이스피싱은  정보에 익숙지 않은, 연로하신 어른신들과 주부들의 피해가 크다고 하니 댁에 계신 부모님,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자주 가는 식당 이모님들께도 꼭꼭!!!! '예방법'을 말씀 드리셔서 

피해를 입지 않으시도록 하시기를 적극 권해 드립니다!

자식들이 보내 준 용돈을 고이고이 모아 두셨는데, 보이스피싱으로 몽땅 잃어 버리셨다는 할머니,할아버지의 억울한 사연을 들을 때면 너무너무 화가나서, 제 자신이 정의의 파워렌인저가 되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니까요!

힘 없는 분들의, 돈을 가로채는 '금융사기범'들은 정말 법의 심판을 받아야 마땅한데 잡기가 힘들다고 하니 너무 화가 납니다.

범인을 잡는 것은 '민중의 지팡이' 경찰 분들께 맡기고 우리는, 보이스피싱을 당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하자구요!!

자, 그럼 신종 보이스피싱 사례와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PART1. 신종 보이스피싱 사례

 

 1. 은행 사칭형 피싱!

요즘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대상자의 주민번호까지 확인하고 해당은행 전화번호를 도용해 피싱을 유도 하니 정말 주의 하셔야 합니다!!!

-  인터넷 전화를 이용 발신번호를 위조한 후 피해자를 안심시킨 경우!


-  농협매장 물품구매자가 신용카드를 도용하여 물품을 구매하는 것처럼 속이는 경우!

-  은행을 사칭 경찰관을 통해 안심시키려는 경우! 
  예) xx 카드입니다. 당신의 인적사항을 도용한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해 연체된 상태인것 같습니다.
  예) xx 경찰서입니다. 카드회사에서 신고가 접수되어 몇 가지 확인 하겠습니다.

      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말씀해주세요”    

※ 발신번호를 조작해 피해자의 휴대폰에 진짜 경찰서 전화번호가 뜨도록 하므로 각별히 유의 하세요! 

- 고객님의 카드가 잘못 발급되어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고 있으니 안전한 계좌로 이체하셔야 합니다라고 말하는 경우! 


 2. 우체국 사치형 피싱!

* 우체국은 주로 카드발급이나, 우편물이 반송되었다는 내용의 금융사기가 많으니, 절대로 넘어 가시면 안됩니다!

-  고객님의 우체국 카드가 발급되어 배송 했지만 수취인 부재라 우체국으로 되돌아 왔다고 하는 경우!

-  '수취인 부재로 우편물이 반송 예정입니다. 확인하시려면 0번을 눌러주세요' 라고 말하는 경우!

-  '우체국입니다. 택배가 반송되었으니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0번을 눌러 상담원과 통화하세요' 라고 말하는 경우!

        

 3. 자녀 유괴형 피싱!

* 학교나, 학원, 수학여행, 유학, 군대간 자녀들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는 사기수법이므로 우리의 부모님께서 현혹 되지 않으시도록 우리 자식들이 잘 말씀 드려야 합니다!

- 당신 아들/딸을 납치 했으니 돈을 입금 하라는 경우! (실제로 울음 소리를 들려 준다고 하네요!)

- 당신 아들이 군대에서 탈영을 해서 우리와 있으니 돈을 입금 하라는 경우!

- 학교 행정실인데 학생 xxx 가 심하게 다쳤다. 치료비를 먼저 내야 치료가 가능하니 치료비를 보내달라는 경우!

- 당신 딸을 납치해서 성인비디오를 찍었다! 돈을 보내지 않으면 인터넷에 유포하겠다는 경우!


 4. 경찰 및 검찰청 / 공공기관/ 기타 사칭형 피싱!

 - 당신의 명의로 대포통장이 발급 되었다며, 거래 은행을 묻는 경우!

 - 거래하는 은행을 물으며, 개인정보가 도용되었다고 유인하는 경우! 

   (현재 은행에서 경찰청 계좌로 안전하게 입금하라고 함)

 - 거래하는 은행직원이 고객정보를 팔았고, 그 중 한명이 당신이라며 현재 계좌를 지금 알려 주는

    특정 계좌로 옮기라는 경우!   

- 등록금이 두 번 출금 되었으니, 차액을 돌려 주겠다며 신상정보를 묻는 경우!

- 국민보험공단이라며 과다 청구된 보험료를 돌려 주겠다는 경우!

- 이벤트에 당첨 되었다며, 재세공과금을 보내주면 거액의 경품을 보내 주겠다는 경우!

와....정말 용의주도 하지 않습니까??

자칫, 소홀했다가는 우리도 피해자가 될 수도 있을 만큼 갈수록 지능적으로 변하고 있으니

자나째나 조심 하는 수 밖에는 없겠죠?

PART2. 보이스피싱 예방법

1. 불필요한 사이트에 자신의 개인정보는 삭제 하시기 바랍니다!

2. 발신자표시가 없거나 001, 080, 030 등 처음 보는 국제 전화번호는 아예 받지 마세요!

3. 녹음멘트로 시작되거나 현금지급기 이용을 유도하는 경우에도 절재 대응하지 마시구요!!

4. 이미 보이스피싱을 당해 돈을 송금한 경우에는...

   경찰(국번없이 1379)에 신고하고 가까운 은행이나 금감원(02-3786-8576)을 통해 ‘계좌지급정지’와 개인정보노출자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최소화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계좌이체를 비롯하여, 신용카드사용내역 등 여러분의 계좌에서 돈이 출금 되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는 휴대폰 SMS 서비스를 활용하세요!

6.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와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로 응대 하시면 안돼요!

7. '개인신용정보회사'에서 제공하는 <금융위험도>를 무료료 진단 받아 보세요!

소중한 나와, 우리 가족이 보이스피싱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자세를 보여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