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집필자, “‘최순실 교과서’ 아니다”
국정 역사 교과서의 내용과 집필진 공개를 한 달여 앞두고 최순실 게이트가 터졌다. 박 대통령이 그간 밝혀온 오묘한 역사관과 교육부 주도의 철저한 밀실 집필로 불신받던 국정교과서가 더욱 찜찜해졌다.
국정교과서 엎는 게 ‘비정상의 정상화’
역사 교사 7인의 목소리 교과서 집필진 비공개가 올바른가? 국정교과서를 위한 무리수, ‘국가의 거짓말’ 역사학자들이 안 쓰니 군인이 교과서 쓰나
가뜩이나 탈 많은 교과서였다. 지난해 10월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공식 발표한 후 온 나라가 몸살을 앓았다. 교육계·학계·시민사회 등 484개 단체가 국정화 반대 시위에 나섰다. 전국의 거의 모든 역사 전공 대학교수, 중·고교 역사 과목 교사가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선언문에 이름을 올렸다. 국정교과서에 찬성하는 국민은 36%(지난해 11월6일 갤럽 발표)에 불과했다. 그런데도 정부는 밀어붙였다. 지난해 11월3일 교육부는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검정에서 국정 체제로 바꾸는 고시를 확정했다.
그 교과서의 내용·집필진 공개를 한 달여 앞두고 최순실 게이트가 터졌다. 대한민국의 ‘VIP(대통령)’가 대체 누구인지 국민 모두가 헷갈리는 상황에서 ‘VIP의 의지가 워낙 강해’ 강행됐다고 알려진 이 국정교과서도 더욱 미심쩍어졌다. ‘최순실표 교과서’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돈다. 이미 최악이었던 국정 역사 교과서에 대한 신뢰가 땅바닥으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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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 조남진 지난 11월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정 역사 교과서 폐기와 박근혜 정권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
국정교과서는 크게 두 가지 점에서 찜찜하다. 첫 번째는 그간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나 역사 교과서에 관해 해왔던 ‘요상한’ 말들 때문이다. 대표적인 발언이 취임 첫해인 2013년 제68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고려 말 대학자 이암 선생의 말”이라며 인용한 “나라는 인간에 있어 몸과 같고, 역사는 혼과 같다”이다. 이 말은 <환단고기> ‘단군세기’ 편에 등장하는 구절인데 <환단고기>는 위서(僞書), 즉 조작된 책이라는 게 주류 사학계의 시각이다. 많은 역사학자들을 혼란에 빠트린 박 대통령의 ‘혼’ 발언은 이때가 처음이 아니었다. 한나라당(지금의 새누리당) 대표이던 2008년 5월27일 <대안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출판기념회 축사에서도 박 대통령은 이 문장을 그대로 인용했다.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박 대통령은 오묘한 발언들을 쏟아냈다. 유난히 ‘혼’ ‘영혼’ 따위 단어들을 자주 사용했다(오른쪽 이미지 참조). ‘영혼합일법(일종의 최면술)’이라는 것을 떠들고 다녔다는 최태민과 그 딸 최순실이 박 대통령의 평생지기였다는 사실이 밝혀진 지금 시점에서 예사롭게 넘기기 어려운 대목이다.
두 번째 찜찜한 구석은 ‘밀실 집필’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10월12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발표하며 “집필에서 발행에 이르기까지 교과서 개발 과정을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거짓말이었다. 1년이 지난 지금까지 국정교과서의 편찬 기준도, 구체적인 내용도, 집필진도 모두 ‘비공개’다. 교육부는 국민 대신 청와대에만 보고했다. 지난해 교육부가 꾸린 국정교과서 관련 비밀 태스크포스(TF)의 업무 중 하나는 ‘BH(청와대) 일일 점검회의 지원’이었다(2015년 10월25일 <뉴스타파> 보도). 청와대가 매일 국정교과서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는 이야기다.
극비 사업으로 진행된 국정 역사 교과서의 핵심은 ‘집필진’이다. 누가 쓰는지를 알면 교과서의 성격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모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국정 역사 교과서의 집필진에 관해 이제껏 교육부가 밝힌 정보는 매우 제한적이다. ‘대표 집필자는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이고 ‘집필진 46명, 편찬심의위원 16명’이라는 것 정도가 공개한 내용의 전부이다.
그나마 신형식 교수와 함께 대표 집필자로 소개된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는 지난해 11월6일 기자 성추행 논란으로 자진 사퇴했다. 집필진 공모로 충원된 서울의 한 상업고등학교 김 아무개 교사도 같은 학교 교원들에게 “내가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고종사촌 동생인데 남 지사의 도움 없이 이 학교에 왔다” “‘대한민국 집필’ 후 13개월 뒤엔 많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따위의 집단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알려져 지난해 12월10일 집필진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균형 있고 우수한 역사 전문가들로 집필진을 구성하겠다”라는 교육부 발표와 달리 김 교사는 9년간 상업 관련 교과를 가르치다 한국사 교과를 맡은 지는 9개월밖에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집필 교수 “논문 청탁 오면 쓰듯이 교과서 썼다”현재 집필진으로서 유일하게 공개된 신형식 교수(77)는 보수 성향 사학자이다. 2004년 정년퇴직한 신 교수는 2013년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로 비판받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지지하는 성명에 참여하기도 했다. 지난 9월30일 국정감사에서 “국정교과서 목차를 훑어봤다”라고 말해 심의위원 의혹을 받고 있는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장(73)도 지난해 10월 국정화 지지 선언에 이름을 올린 보수 성향 원로 사학자이다.
역사학계 등에서 집필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사들도 이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단체들로 구성된 시민단체 ‘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지난 5월부터 집필진·심의위원에 관한 제보를 받아왔다. 이 단체 자료에 따르면 ㄷ대 윤 아무개 교수, ㄱ대 박 아무개 교수, ㅅ대 허 아무개 교수, ㄱ대 손 아무개 교수, ㄱ대 한 아무개 교수, ㄱ대 이 아무개 교수, ㄱ대 허 아무개 교수 등이 국정교과서의 집필진·심의위원에 참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부분이 보수 성향을 지닌 것으로 알려진 사학자이다. 현직에서 은퇴한 고령 학자들이 많고 뉴라이트 계열 출신, 서양사 전공 교수도 섞여 있다.
<시사IN> 취재 결과 이름이 거론된 이들 가운데 일부는 실제 집필진으로 확인됐다. 서영수 단국대 사학과 명예교수(67)는 국정 역사 교과서 집필진으로 참여한 것을 시인했다. 서 교수는 국정교과서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여러 논란에 대해 “교과서 내용과 상관없는 그런 사회·정치적 문제를 글 쓰는 사람이 신경 쓸 필요가 있나. 논문 청탁이 오면 쓰는 것처럼 교과서도 청탁이 왔을 때 마땅하면 쓰는 거고 싫으면 안 쓰는 거다”라고 말했다. 고구려발해학회와 고조선사연구회 회장을 역임한 서 교수는 국정 역사 교과서에서 고대사 부분 집필을 맡았다.
다른 집필진 추정 교수들은 ‘국정교과서 집필진이 맞느냐’라는 질문에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곧 교육부가 발표할 테니 기다려라”라거나 “본인한테 물어보는 건 실례다. 사생활이다”라며 확답을 피했다. 심의위원 중 한 사람으로 거론되는 강규형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교수(현재 KBS 이사)는 “사실 확인을 해줄 수 없다”라면서도 “기존 검정 근현대사 교과서가 워낙 문제가 많았기에 국정교과서라는 극약 처방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강 교수는 이번 국정교과서가 ‘최순실표 교과서’가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 “최순실이 교과서를 이래라 저래라 할 정도의 지성이 있는 사람으로 보이지도 않는데 소설을 쓰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또 “최순실이 800억원 예산을 먹었느니 하는데 솔직히 김영삼 아들 김현철이나 김대중 아들 ‘홍삼 트리오’가 국정에 개입한 수준보다는 낮은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그들만의 리그’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국정 역사 교과서를 반대하는 움직임은 점점 거세지고 있다. 전국역사교사모임은 11월7일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부정하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지금 당장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서울·인천·경기·강원·광주·전북·경남 교육감도 국정교과서를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학부모 차원의 국정교과서 반대 서명운동도 진행 중이다.
교육부는 확고하다. 예정대로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월3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순실 의혹과 관련 없이 계획대로 국정 역사 교과서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11월28일 국정교과서 내용과 집필진을 공개할 방침이다. 현재 교과서의 인터넷 웹 전시를 위해 한 업체에 5335만원을 주고 시스템 개발 용역을 맡긴 상태다. 교육부는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1월 말 최종본을 완성하고 2월에 전국 중·고등학교에 배포한다는 계획을 세워놓았다.
반대 측도 국정화 철회가 호락호락하지는 않으리라 본다. 국정화저지네트워크 한상권 회장(덕성여대 사학과 교수)은 “독재자인 아버지를 경제 개발 공로자로 둔갑시키는 게 필생의 사업인 박 대통령이 사실상 유일하게 자기 생각을 갖고 진행한 사업이니 쉽게 포기하진 않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역사 교사 7인의 목소리
국정화 논란에서 국정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는 일선 교사들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았다. 교육부는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을 주도한 전교조 전임자 84명을 고발한 상황이다. 역사 교사 7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역사 교육이라는 게 30년 동안 내 삶이었는데, 이거는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시작했다.” 경남 거창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는 신용균 교사는 10월27일부터 거창에서 한국사 국정교과서 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그는 1983년부터 역사를 가르쳐왔다. “자료를 개발하고 다양한 수업 방식을 고민했던 결과가 검정교과서로 축적됐다. 선생님들이 노력해왔던 부분이 단칼에 무용지물이 되는 거다.”
국정화 논란에서 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는 일선 교사들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못했다. 전국역사교사모임 소속 현직 교사 101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98.6%는 국정화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시사IN>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역사 교사 7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6개 질문과 답변으로 재구성했다.
Q. 과거에 사용하던 국정교과서와 현재 쓰고 있는 검정교과서의 차이는 무엇인가?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2010년에, 고등학교는 2011년에 국정에서 검정으로 바뀌었다. 검정교과서에 대한 공통된 반응은 “재밌어졌다”라는 것이다. 검정교과서는 사료와 사진을 풍부하게 싣고 편집도 보기 편하게 바꾸었다. 신용균 교사는 “일단 읽기 쉽다”라고 말했다. “우리 학교는 성적으로 상위 5% 학생들이 다닌다. 국정교과서는 그런 학생들이 읽어도 바로 이해할 수가 없다.” <나의 역사 수업> 저자인 서울 수락중학교 윤종배 교사는 역사가 “암기 과목의 꽃”이라 냉소받게 된 이유로 국정교과서를 꼽았다. “본문도 나열식 서술로 돼 있고, 지면 구성도 지루하고. 국정교과서는 당연히 쓰는 거니까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데 신경을 쓰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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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11월9일 이용기 전교조 정책실장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하지만 검정교과서가 도입되면서 역사 수업이 질적으로 향상됐다. 국정교과서를 이용할 때는 밑줄을 치고 암기하는 주입식 수업이었다면, 검정교과서를 쓰면서는 토론과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에 방점이 찍혔다. 신용균 교사는 “국정교과서 때는 열정과 능력이 있는 선생님만이 토론식 수업을 했다. 그러나 검정에서는 교과서에 실린 탐구활동과 자료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수업 수준이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윤종배 교사 역시 비슷한 의견이다. “교사들이 8종 교과서를 대부분 참고한다. 다른 교과서에 있는 자료나 탐구활동을 가져와 수업 시간에 활용한다.”
Q. 다시 국정교과서가 도입되면 교육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칠 거라고 예상하나?
김육훈 교사(서울 독산고)가 보기에 국정화 논란은 두 교육관의 충돌이다. “국가주의를 내세운 교육론에 맞서 교육의 본질을 지키기 위한 싸움이다.” 신용균 교사의 생각도 다르지 않다. “하나의 올바른 역사관이 있어서 그걸 따라야 한다는 쪽이 국정화이고, 스스로 합리적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게 검정교과서 교육이다.” 신 교사에 따르면 지난 30년간 역사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은 전자에서 후자로 나아갔다. “미국에서는 역사 교사마다 가르치는 범위가 다르다. 암기가 아니라 역사적 인식 능력을 길러주는 게 목표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세계화 시대에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검정교과서 때문에 학생들이 사회에 비관적이라고 하는데, 실은 아이들이 비판적 능력과 합리적 사고를 하는 게 싫은 거다.”
고경현 교사(경기 안곡고·전교조 정책교섭국장)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해 우려했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수업 시간에 가르치는 내용보다 교사의 태도, 학교의 문화 등에 학생이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교육이론이다. 고 교사는 “국정화가 진행되는 과정이 비민주적이었다는 걸 학생들이 다 봤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무의식적으로 강자의 강요가 당연하다는 비민주적인 가치관을 습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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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균 교사 페이스북 갈무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1인 시위를 하는 신용균 교사. |
Q. 현재의 한국사 교과서, 정말 편향됐나?
황교안 국무총리는 국정화 확정고시 발표 담화에서 “고등학교의 99.9%가 편향된 교과서를 선택했다”라고 했다. 중도 성향의 기독교 교원단체 ‘좋은교사운동’ 회원인 이병환 교사는 어이없다는 반응이었다. “지나친 우편향 관점에서 보니까 모든 게 좌편향으로 보이는 것뿐이다. 현재 교과서는 시장경제 체제를 지지하면서 동시에 국민의 주권과 경제민주화도 다루는 식으로 균형 있게 서술돼 있다.” 교사용 지도서에 북한 관련 자료가 자세하게 나온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지도서에 배경지식이 있어야 학생들에게 북한의 실상에 대해 제대로 알려줄 수 있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Q. 역사 교사에게 국정화란?
김육훈 교사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모욕적”이라고 말했다. 정권이 교과서 한 권을 정해놓고 교사의 구실을 ‘전달자’로 한정시키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가르쳐온 게 다 잘못된 거라고 하는 것 아닌가. 교사의 자율적인 교재 편성권이나 편성 능력을 불신하는 거다. 교사를 말단 관료 정도로 생각하고 국가권력이 통제할 수 있다는 시각이 깔려 있다.”
익명을 요구한 경기도의 한 중학교 역사 교사는 국정교과서가 교사의 수업 의욕을 저하시켜 학생들에게도 나쁜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검정교과서는 교사들이 집필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학습 방식을 연구하면서 고민을 많이 한다. 국정은 그런 참여를 다 배제하는 것 아닌가. 교사가 가르치는 부분에 자부심을 가지고 학생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좋을 텐데, 암기 대상으로만 가르치니 매너리즘에 빠지게 된다.”
Q. 교육부의 강경 방침을 어떻게 생각하나?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반대 시국선언을 주도한 전교조 전임자 84명을 고발했다. 참여 교사는 징계하겠다고 경고했다.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하지만 역시 국정화 반대 성명을 낸 중도 성향의 기독교 교원단체 ‘좋은교사운동’이나 정반대로 국정화 찬성 선언을 한 교사들에게는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지지 현직 교장·교사 1000인 선언’을 주도한 대표들을 초대해 점심을 대접하기도 했다. 이중 잣대라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전교조는 교육부의 국정화 추진에 맞서 11월20일 연가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연가투쟁에 참여하는 한 역사 교사는 “벌써 교장선생님이 불렀다. (연가투쟁) 나갈 거냐고 확인하더라. 아직은 아닌데 연가를 쓰지 못하도록 공문이 내려오지 않을까 예상한다”라고 학교 분위기를 전했다. 교육부는 10월에도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 10월23일 국정화 저지 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조퇴·연가·출장 등을 사용한 교사 명단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좋은교사운동’에서 국정교과서 저지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김영식 교사는 “전교조 고발이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국정화를 하면서 정부가 교육에 깊이 개입했다. 정부야말로 정치적 중립을 침해하고 있다.” 교육부는 전교조 고발에 대한 해명 자료에서 “반대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이 아니라 시국선언의 내용이 교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침해했기 때문”라고 밝혔다.
Q. 국정교과서가 나오면?
교과서는 한 권으로 줄었으나 교사들의 업무량은 늘어날 전망이다. 신용균 교사는 “내 배움책(보조 교재)이 두꺼워지겠지”라고 했다. 윤종배 교사는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글 자료도 만들고 그림 자료도 긁어모아서 애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 거다”라고 답했다. 이병환 교사의 대응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또 배움책 만들어야겠네, 이런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