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개인정보 보호 최고의 방법은 아이핀(i-pin)이다.

일취월장7 2013. 7. 17. 16:24

개인정보 보호 최고의 방법은 아이핀(i-pin)이다.

 

 

 

 

혹시 여러분은 아이핀에 대해 아시나요? 최근 개인정보 해킹 사건이 자주 일어나면서 개인정보 보호의 하나의 수단으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아이핀(I-pin) 입니다.

 

혹시 내가 몇 개의 인터넷 웹사이트에 가입을 하셨는지 기억하시나요? 당연히 기억하지 못하실 겁니다. 내가 오늘 어디 무슨 웹사이트에 가입하였는지 가계부처럼 작성을 하지 않는 이상은 모르는 게 당연하겠죠. 하지만 어떻게 보면 인터넷 웹사이트의 가입 리스트도 가계부처럼 필요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죠? 바로 개인정보의 해킹 때문입니다.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해킹 사건으로 인해 피해자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개인정보 보안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웹사이트에 가입하면서 작성한 내 개인정보들이 어딘가 나도 모르는 곳에 사용되어지고 있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인터넷 웹사이트를 가입 할 때 작성해야 하는 회원정보들을 보면 주민등록번호부터 시작해서 전화번호 그리고 주소 등등을 포함 하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가입한 인터넷 웹사이트가 해킹을 당해 사용자들의 개인정보가 노출 되었다면 나의 모든 개인정보들이 내가 모르는 누군가가 내 개인정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일 테니까요.

 

그것은 나에게 아무런 피해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나에게 큰 경제적 손실과 사회적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자에 해당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후자라면……. 저는 벌써부터 겁이나기 시작 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아이핀(I-pin)인데요. 아이핀(I-pin)은 인터넷에서 사용되어지는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여 본인임을 확인 받을 수 있는 사이버 신원확인번호를 말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핀(I-pin)을 사용해야 하는데 는 당연히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 첫 번째가 위에서도 얘기한 인터넷 웹사이트의 가입 입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수많은 웹사이트를 통해 수집되어지는 주민등록번호들은 제대로 관리가 되어지고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제대로 관리되어지고 있다면 해킹사건으로 인한 주민등록번호의 노출 사건도 존재하지 않아야겠죠?

 

아이핀(I-pin)은 인터넷 상에서 실명확인 또는 연령확인에 사용되어지는 주민등록번호의 과도한 이용을 막기 위해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하나의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주민등록번호의 사용제안을 통해 우리의 중요한 정보와 프라이버시 침해를 방지 할 수 있는 것이죠.

 

두 번째가 노출된 주민등록번호는 변경이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내가 태어나면서 부터 부여된 주민등록번호……. 노출되었다고 해서 변경 할 수 있는 것인가요? 변경 가능하다면 당장 제 주민등록번호부터 변경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번호는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노출이 되어지면 영원히 인터넷의 바다에서 나의 주민등록번호가 둥둥 떠다니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핀(I-pin)은 다릅니다. 아이핀(I-pin)을 통한 웹사이트 회원가입은 주민등록번호 및 개인정보에 대한 정보 입력이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해킹을 당했다고 하더라도 해킹을 통한 개인정보의 노출에서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지 못하는 주민등록번호는 해킹되어지는 순간 그대로 노출되어지지만 아이핀(I-pin)은 해킹되었다고 하더라도 내가 회원 가입한 아이핀(I-pin) 기관에서 간단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변경과정을 거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변경 불가능한 주민등록번호보다 아이핀(I-pin)이 훨씬 더 안전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내 아이, 내 자녀... 성인정보에 너무 많이 노출되어진 우리 아이들이 걱정된다면 아이핀(I-pin)을 가입시켜 주세요. 아이들이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 많은 성인정보사이트와 게임 사이트 등등을 가입한다는 것은 다들 아시죠?

 

주민등록번호는 실생활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부터 시작해서 등본과 초본 등등……. 알려고만 하면 금방 알아낼 수 있는 것이 주민등록번호 입니다. 하지만 아이핀(I-pin)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인터넷 웹사이트를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보다 노출될 확률은 많이 낮습니다.

 

미성년자의 아이핀 가입은 만14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 및 법적대리인의 신원확인 절차를 거친 후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떠세요? 이제 개인정보 보안을 위해 꼭 아이핀(I-pin)을 가입해야겠다는 생각이 좀 드시나요? 개인정보 보안을 위한 방법은 아이핀(I-pin)을 제외하고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한 확실한 방법은 몇가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몇가지 존재하지 않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한가지 방법중에 아이핀(I-pin)은 반드시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나를 포함한 우리 가족 모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라면 잊지 말고 아이핀(I-pin)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