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국정과제] 5년 설계도 핵심 키워드는 '국민'·'정의'
문재인 정부의 5년 청사진을 담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19일 모습을 드러냈다. 정권 인수위원회를 대신해 지난 5월 17일 출범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60일 간 활동해 내놓은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의 설계도다.
국정자문위는 19일 발표한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자문위는 "2020년 합의 도출을 위해 동결에서 완전한 핵 폐기로 이어지는 포괄적인 비핵화 협상 방안을 마련하고 비핵화 초기 조치 확보 및 포괄적 비핵화 협상 재개 등을 추진한다"고 적시했다.
자문위는 한미동맹과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고 6자회담 등 비핵화 협상 재개로 실질적인 북한의 비핵화를 진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와 맞물리는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 자문위는 2017년 중에 평화체제와 관련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이후 비핵화 진전에 따라 평화체제 협상을 추진, 북핵의 완전 해결 단계에서 평화협정을 체결한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 지난 6일(현지 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을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자문위는 비핵화 여건 조성을 위해 남북관계 차원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겠다고 적시했다. 이를 위한 남북 경협의 청사진으로 자문위는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구현해 남북이 하나의 시장 협력을 지향함으로써 경제 활로를 개척하고 경제 통일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문위는 △동해권 에너지‧자원벨트(금강산, 원산‧단천, 청진‧나선 남북 공동개발 및 동해안과 러시아 연결) △서해안 산업‧물류‧교통벨트(수도권, 개성공단, 평양‧남포, 신의주를 연결하는 서해안 경협벨트 건설) △DMZ 환경‧관광벨트(설악산, 금강산, 원산, 백두산을 잇는 관광벨트 구축 및 DMZ를 생태‧평화안보 관광지구로 개발) 등 3대 벨트 구축을 통해 한반도의 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북방 경제와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등 기존 남북 경협 사안들에 대해 자문위는 "남북관계 상황을 감안해 유연하게 추진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밖에 자문위는 기존 남북 간 합의를 존중하면서 남북관계에 맞는 새로운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남북 기본협정' 체결을 추진, 남북 간 합의 사항 준수를 제도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2022년까지 '통일국민협약'을 마련해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의 계승‧발전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조속한 전시작전권 환수
국방분야와 관련해 자문위는 전시작전권 환수를 주요 국정 과제로 적시했다. 전작권은 노무현 정부 당시 2012년에 환수받기로 합의했으나 이명박 정부 때 이를 2015년으로 미뤘고, 박근혜 정부 때는 사실상 무기한 연기했다.
자문위는 전작권 환수를 위해 우선 한미 정부차원에서 전작권 전환 시기를 확정하고 이후에 한국 합동참모본부와 주한미군사령부 간 전환 계획을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자문위는 한국군의 핵심 군사 능력 및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대응 능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문위는 킬체인과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 대량응징보복 수행능력(KMPR) 구축 및 합참내 '핵‧WMD(대량살상무기) 대응 센터'를 '작전 본부'로 확대하고 임기 내 '전략 사령부' 창설을 건의했다.
이외에 자문위는 국방개혁을 위한 과제로 대통령 직속 '국방 개혁 특별위원회'를 설립, '국방개혁 2.0' 수립을 제시했다. 또 병 복무 기간 단축 및 2022년까지 병 봉급을 최저임금의 50%까지 단계적 인상, 국방부‧방사청 문민화, 군 사법 개혁 등을 주요 개혁 과제로 명시했다.

▲ 지난 6월 주한미군사령부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동북아를 뛰어넘는 협력외교
자문위는 동북아시아 내 지정학적 긴장과 경쟁 구도 속에 장기적으로 생존 및 번영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자 '동북아 플러스 책임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문위는 "평화 기반을 확대하는 '평화의 축'으로 동북아 평화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동북아를 넘어서는 남방‧북방 지역을 '번영의 축'으로 삼는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자문위는 신남방정책에서 아세안(ASEAN)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개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인도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가져간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신북방정책에는 '나진-하산' 물류사업을 비롯해 남북러 3자 간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한-유라시아경제연합(EAEU) FTA 추진,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 참여 등 유라시아 대륙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담겨있다.
자문위는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는 동북아를 넘는 적극적인 평화협력 외교가 절실하다"며 "협력외교와 동북아플러스 책임 공동체는 문재인 정부의 중요한 국정전략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文정부 국정과제] 'J노믹스' 핵심은 일자리·재벌개혁
경제 분야의 국정과제는 국정기획위가 정한 5개 대분류 가운데 2번째 묶음인 '더불어 잘사는 경제'로 묶였다. 국정위는 경제 분야 과제를 다시 5개 소분류로 나누고 여기에 '소득 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경제', '활력이 넘치는 공정경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경제',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창업과 혁신성장'이라고 이름붙였다. 이 5개 소분류는 각각 일자리 창출, 재벌개혁 등 시장 공정성 제고, 서민·중소기업 등 경제적 약자 지원, 기술혁신, 벤처 육성 등의 방안을 담고 있다.
"소득 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경제" 7개 과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성장 전략이 '일자리 성장'이라고 불리는 만큼, 국정기획위는 경제 분야 과제 중 일자리 창출 방안을 첫머리에 놓았다. 국정기획위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창출, △사회서비스 공공인프라 구축과 일자리 확충, △성별ㆍ연령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 △실직과 은퇴에 대비하는 일자리 안전망 강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서비스 산업 혁신, △소득 주도 성장을 위한 가계부채 위험 해소, △금융산업 구조 선진화 등 7개 과제를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제시했다.
국정기획위는 문 대통령 대선공약이었던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창출"을 정식 국정 과제로 채택하며 기한을 오는 2022년까지로 잡고, 일자리위원회 설치, 청와대 일자리 상황판 설치 운영,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 마련 등의 수단을 동원해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했다. 사회서비스 공단 설립을 통해 돌봄노동 등 34만 개의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방안도 포함됐다.
또 청년고용의무제를 확대해 2018년부터 공공기관에서 채용 정원의 5%를 청년에 할당하게 하고, 민간 부문에는 청년 신규채용에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과제로 놓았다. 대선 공약이었던 '중소기업이 청년 3명 정규직 지원시 이중 1명의 임금을 국가가 지원'하는 방안도 국정 과제로 채택됐다.
일자리 창출과 함께 가계부채 대책도 '가계 실질소득 증대'라는 차원에서 이 분류에 함께 묶였다. 국정기획위는 가계부채 대책으로 가계부채 총량관리제를 도입하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및 소득대비부채비율(DTI)를 "합리적 개선"하겠다고 명시했다. 이자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중으로 대부업법과 이자제한법상 최고금리를 일원화하고 단계적으로 최고 20%로 인하하도록 하는 방안도 담겼다. 이와 함께 금융업 구조 선진화를 위해 진입규제는 완화하면서 사후 규제를 강화해 업계 내의 경쟁과 혁신을 유도하고, 징벌적 과징금을 도입하겠다고 국정기획위는 밝혔다. 연장선상에서, 금융위 조직 개편과 금감원 분리독립 추진 등 정부조직 개편 필요성도 언급됐다.
재벌에는 '개혁', 중소기업·서민에는 '지원'
재벌개혁 등 시장 공정성 제고 방안은 '활력이 넘치는 공정경제'라는 소분류 하에 5개 과제로 정리됐다. 국정기획위는 "소수 대기업 집단으로의 경제력 집중과 재벌 총수 일가의 편법적 지배력 확장 등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힘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경제적 약자에 대한 '갑질' 행위 등으로 중소기업의 자생적 성장기반이 약화"됐다고 진단하며 그 대안으로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재벌 총수 일가 전횡 방지 및 소유ㆍ지배구조 개선, △공정거래 감시 역량 및 소비자 피해 구제 강화, △사회적경제 활성화, △더불어 발전하는 대ㆍ중소기업 상생 협력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대통령 직속 을지로위원회 설치를 통해 '갑을관계' 문제의 개선을 총괄하게 하고, 재벌개혁과 관련해서는 "총수 일가의 편법적 지배력 강화 및 부당한 경영승계 차단"을 위해 2018년까지 다중대표소송제ㆍ전자투표제를 도입하고 집중투표제 의무화를 추진하며 횡령ㆍ배임 등 경제 범죄에 대한 법 집행을 엄정하게 하고 사면권 심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재벌 지배구조와 관련해서는 2018년 내에 지주회사 행위제한 규제 강화, 인적분할시 자사주 의결권 부활 방지, 기존 순환출자 단계적 해소 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총수 일가 등이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해외법인을 통한 국내 계열사 출자현황의 공시(공개)도 추진키로 했다. 또 역시 2018년까지 금융보험 계열사에 대한 의결권 제한을 강화해 금산분리 요건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중소기업 상생 방안으로는 올해 중 특별법 제정을 통해 민생에 영향이 큰 품목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복합 쇼핑몰에도 대형마트 수준의 영업 제한을 적용해 골목 상권을 보호하는 방안 등이 꼽혔다. 대기업을 상대하는 중소기업의 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해 '불공정행위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2018년 15개소에서 2019년 40개소 등으로 확대 운영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서민·중산층 지원 방안은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경제'라는 분류 하에 △소상공인ㆍ자영업자 역량 강화, △서민 재산형성 및 금융지원 강화, △민생과 혁신을 위한 규제 재설계, △교통ㆍ통신비 절감으로 국민 생활비 절감, △국가기간교통망 공공성 강화 및 국토교통산업 경쟁력 강화 등 5개 과제가 제시됐다. 서민 재산형성 지원 방안으로는 2017년부터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비과세 한도를 확대하고, 2018년부터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보증계정 재원 조달을 통해 서민 대출 보증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올해부터 중금리 대출인 '사잇돌 대출' 규모와 공급기관을 확대하는 방안도 망라됐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벤처기업의 규제 부담 완화를 위한 규제 재설계도 100대 국정과제에 꼽혔는데, 다만 국정기획위는 "생명ㆍ안전ㆍ환경 관련 주요 규제 완화시 심사절차 도입"을 추진하겠다며 안전 분야 규제는 사실상 예외로 하겠다고 못박았다.
성장 동력은? "4차 산업혁명", "중소 벤처"
경제 분야 과제 중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소분류에는 성장동력 확보 방안이 망라됐다. 국정기획위는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범주에 △소프트웨어 강국, ICT 르네상스로 4차 산업혁명 선도 기반 구축,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ㆍ육성, △자율과 책임의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 △청년과학자와 기초연구 지원으로 과학기술 미래역량 확충,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ㆍ육성, △주력산업 경쟁력 제고로 산업경제의 활력 회복 등 6개 과제를,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창업과 혁신성장'에 △혁신을 응원하는 창업국가 조성,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 환경 구축, △대ㆍ중소기업 임금 격차 축소 등을 통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등 3개 과제를 제안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5G 등 신기술 개발과 연구를 위해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올해 중 신설하고 3분기 중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계획을 범부처 차원에서 수립하도록 했다. 이와 연관된 "고(高)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으로는 친환경·스마트 자동차, 반도체·디스플레이·탄소 산업 등 첨단기술 산업, 제약ㆍ바이오, 자율협력주행 기술, 드론 산업 등이 꼽혔다.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 과제의 실현 방안으로는 올해 중 국가과학기술심의회, 과학기술전략회의 등 국가 과학기술정책 자문ㆍ조정 기구를 '과학기술자문회의'로 통합해 과학기술 총괄 부처로서 위상을 강화하는 것이 제시됐다. 기초연구 지원은 올해 1.2조 원인 기초연구 예산을 2배로 확대하고, 연구 단절 없이 연구를 계속할 수 있도록 '생애 기본연구비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재생 에너지 개발과 관련해서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로 끌어올리고, 2018년에 주요 산업기기에 에너지 최저효율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벤처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기업투자촉진법(가) 제정을 통해 투자 활성화와 펀드 조성을 유도하고 2022년까지 신규 벤처펀드 5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방안이 제안됐다. 또 정부조직 개편을 통해 중소기업벤처부를 신설해 중소기업 및 벤처 지원 정책 사령탑으로 기능하게 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文정부 국정과제] '적폐 청산, 반부패 드라이브' 몰아친다
국정기획위는 지방 분권 방안에 대해 △획기적인 자치분권 추진과 주민 참여의 실질화, △지방재정 자립을 위한 강력한 재정분권, △교육 민주주의 회복 및 교육자치 강화, △세종특별자치시 및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의 완성 등 4개 과제를 제안했다.
국정기획위는 "2017년 하반기 제2국무회의 시범운영 후 제도화 추진(하겠다)"라며 특히 2018년 헌법 개정을 통해 실질적 자치 분권의 기반을 조성하고 행정, 재정 등 중앙정부 권한을 지방 정부로 대폭 이양하겠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2018년부터 포괄적 사무이양을 위한 지방이양일괄법을 단계적으로 제정하고, 같은 해까지 주민투표 확대와 주민소환 요건 완화 등 주민 직접참여 제도를 확대하며, 국세-지방세 비율을 장기적으로 6:4 수준까지 개선해 지방 정부의 재정 자립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 제시됐다.
교육 자치와 관련해서는 국정교과서 폐지가 국정 과제로 못박혔다. 국정기획위는 2017년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5월 31일 확정) 및 검정 교과서 개발 방안 마련을 시작으로 의견 수렴 단계를 거쳐 2019년 이후부터는 자유발행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는 안을 내놨다. 또 내년부터는 국립대 총장 후보자 선정 방식과 재정지원사업 연계를 폐지하고 사학비라 근절을 위한 사립학교법령 개정을 추진한다는 것을 '교육 민주주주의 회복' 방안으로 들었다.
또 세종시와 제주도의 자치분권 모델 완성 방안으로는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를 세종시로 추가 이전하고,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고,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이 제안됐다.
"매년 도시재생뉴딜 사업 선정"
정치적인 '분권'에 이어 경제·사회적 '균형 발전' 방안도 제시됐다. 국정기획위는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이라는 소전략목표에 △전 지역이 고르게 잘사는 국가균형발전,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뉴딜 추진, △해운ㆍ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 등 3개 과제를,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이라는 분류에 △누구나 살고 싶은 복지 농산어촌 조성, △농어업인 소득안전망의 촘촘한 확충, △지속가능한 농식품 산업 기반 조성, △깨끗한 바다, 풍요로운 어장 등 4개 과제를 묶어 제시했다.
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지원체계 정비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명칭 복원 및 위상 강화가 꼽혔고, 실질적으로는 혁신도시 중심 클러스터 육성과 도시재생뉴딜사업 발굴 및 지원 등이 제안됐다, 특히 도시재생뉴딜은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 중 하나였다.
국정기획위는 도시재생뉴딜사업과 관련해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 등을 포함헤 정비가 시급히 필요한 곳부터 우선적으로 선정, 지역특성에 맞게 지원하겠다"며 "2017년까지 뉴딜 사업 추진방안 및 부처 협업 TFT(태스크포스팀) 구축 등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매년 도시재생뉴딜 사업 지역을 선정ㆍ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올해 중 한국해양진흥공사법을 제정하고 선사에 폐선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 물류망 확충을 위해 역시 올해 중 해양산업클러스터를 2개 지정하고 2년 후 완공하는 방안, 올해부터 부산북항 상부시설과 광양항 묘도, 인천항 영종도 재개발에 착공하는 방안 등도 균형발전 과제에 포함됐다.
농어촌 지원 방안에는 2018년부터 군지역에 '100원 택시' 도입 등 농어촌형 교통 모델 확대와 '농지연금' 신규상품 도입, 농산물 수급 안정, 공익형 직불제 개편, 재해지원 강화 등과 함께, 내년부터 '휴어제' 도입과 2019년 어구관리법 제정 등을 통해 해양 환경 보호를 강화하고 ICT 첨단양식기술 개발, 수산물 이력추적관리제 확대 등으로 농어업 안전성과 경쟁력을 도모하는 방안들이 포함됐다.
[文정부 국정과제] ILO 핵심 협약 비준…전교조 합법화 성큼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19일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문재인 정부는 불평등이 심화되는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 '복지국가 체제 강화'를 중요한 전략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아동 수당, 청년 구직 촉진 수당, 기초연금액 인상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먼저 2018년부터 0~5세 아동을 대상으로 월 10만 원씩 아동 수당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현행 10만~20만 원이던 기초연금을 2018년에는 월 25만 원으로, 2021년에는 30만 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또 장애 등급제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
보건 의료 공약을 보면, 2015년 기준으로 63.4%에 불과한 건강보험 보장성을 2022년까지 70%로 올리겠다고 했다. 또 2017년부터 15세 이하 아동의 입원 진료비 본인부담률을 5%로 인하하겠다고 했다. 선택진료비, 상급병실료, 간병료 등 '3대 비급여' 부담도 경감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수치는 밝히지 않았다.
보육, 교육 공약을 보면, 2017년부터는 첫 3개월 육아휴직 급여를 두 배로 올리고, 2018년부터는 아빠 육아휴직 보너스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2018년부터 어린이집 누리과정 비용 전액을 국고에서 지원하고,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 40%를 달성하기로 했다. 2020년부터는 고등학교 무상 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주거 공약을 보면, 청년과 신혼 부부 등을 대상으로 공적 임대주택을 연 평균 17만 호씩 공급하겠다고 했다. 2018년에는 신혼 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상품을 출시하겠다고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21일 일자리위원회 첫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사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댔다. ⓒ청와대
ILO '노동3권 보장' 협약 비준…전교조 법외 노조 철회 첫발?
노동 공약에 대해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노동 인권을 강화하고 노동의 사회적 대화 참여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박근혜 정부가 강행한 '성과 연봉제' 관련 조치를 2017년부터 폐기하고, 2018년까지는 노사정 대화를 통해 '노동 존중 사회 기본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했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국제노동기구(ILO)의 핵심 협약을 비준하겠다고 밝힌 점이다.
문재인 정부는 ILO 협약 가운데 강제 노동에 관한 제29호, 제105호 협약, 결사의 자유 및 단결권·단체교섭권 보호에 관한 제87호, 제98호 협약에 대한 비준을 추진하겠다고 명시했다. 1991년에 ILO에 가입했지만 그동안 한국 정부가 거부해온 '노동 기본권' 관련 협약을 비준하겠다고 밝힌 의미는 작지 않다. (☞관련 기사 : 문재인, ILO 100주년 총회 참석하는 모습 보고 싶다)
특히 ILO 협약 제87호를 준주하는 것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방침과 직결된다. 제87호는 "노동자단체 및 사용자단체는 행정 당국에 의해 해산되거나 활동이 정지돼서는 안 된다"고 하는 등 '노동조합을 자율적으로 만들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제98호는 공공 부문 노동자의 단체교섭권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2013년 해직 교사 9명을 조합원으로 받았다는 이유로 전교조를 '법외 노조'로 만든 바 있다. ILO 협약에 정면 배치되는 조치다. 전교조는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법 개정 없이) 정부 권한으로 '법외 노조'를 통보를 취소하기만 하면 된다"고 설명한다.
하청 노동자에 대한 원청 책임 강화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는 상시, 지속적 업무, 생명과 안전과 관련되는 업무에 대해서는 정규직 직접 고용을 원칙으로 하되, '사용 사유 제한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는 법 개정 사안이라 보수 야당을 설득해야 한다.
하청 노동자의 기본권을 위해서는 '원청의 임금 지급 연대 책임'과 '안전 보건조치 의무 강화'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또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산재보험 적용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을 실현하고, 소상공인 부담 완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해서는 1250억 원을 들여 '특별피해구제계정'을 설치하고, 앞으로 1톤 이상 모든 기존 화학물질의 정부 등록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영업 비밀 남용 차단을 위한 '사전 승인제'를 2018년부터 도입키로 했다. 이는 가습기 살균제뿐 아니라, 삼성전자 직업병 피해 등과도 직결되는 제도다.
환경 정책을 보면, 2018년 10개 보 개방 방안 등을 포함한 4대강 16개 보 처리 방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상시 개방키로 한 6개 보에 대해서는 정밀 조사를 거쳐 재자연화를 추진할 뜻을 분명히 했다. 또 핵발전소 6기에 대한 신규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고, 노후 핵발전소의 수명 연장을 금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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