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을 사형하고 나면 유가족의 분하고 원통한 마음이 사그라들까? 그렇지 않다는 사실 때문에 사형제 폐지론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또한 바로 그렇지 않다는 사실 때문에 사형, 그 이상의 복수를 소망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화라는 매체는 그중 후자의 욕망을 더 자주 스크린에 옮긴다. 더 잔혹하게, 더 단호하게 응징하는 폭력의 히어로. 당한 대로 갚아주고 잃은 만큼 빼앗는 복수의 화신! 이런 주인공이 등장하는 영화를, 나는 ‘함무라비 시네마’라고 이름 붙인다.
2시간20분 동안 잔인한 장면을 참고 본 관객에게 복수의 쾌감을 안겨주지 않는 영화 <악마를 보았다>. |
‘사적 복수 영화’는 전 세계적 현상?
다행히 국가정보원 소속 요원의 지위와 재능을 십분 활용해 신속하게 범인을 찾아낸다. 이 악마 같은 놈을 어떻게 벌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가능한 한 오랜 시간 최대한 많은 고통을 안겨줄 수 있을까. 광화문 네거리에 거꾸로 매다는 것보다는 좀 더 창의적인 응징을 궁리하고 또 실천하는 사이, 수현은 어느새 악마를 닮아간다. 당하기만 하던 악마도 반격을 준비한다.
<악마를 보았다>가 전에 없던 새로운 이야기를 하는 영화는 아니다. 사실 영화에서 ‘복수’란 텔레비전 드라마의 ‘배다른 형제’만큼이나 흔해빠진 소재인즉. 대신 이 영화는 한국 영화치고는(!) 전에 없던 잔혹한 묘사로 진작 논란의 중심에 섰다. 시체를 토막 내고 아킬레스건을 끊어내는 광경을 대놓고 보여주는 게 꼭 필요한 묘사였는지, 그렇다고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제한상영관도 없는 나라에서 ‘제한상영가’ 등급을 내리는 게 합당했는지, 그건 이 지면이 감당할 수 있는 부피의 질문이 아니다. 나 혼자 짊어질 수 있는 질량의 논쟁거리가 아니기도 하다.
그래서 다만 이렇게 질문하기로 한다. 왜 지금 한국 영화에 악마가 넘쳐나는가. 왜 사람들은 그토록 복수에 목말라 있는가. 그런데 왜 이 영화는 복수가 완성되는 순간, 기대했던 만큼 짜릿한 쾌감이 척수를 관통하지 않는가.
개인의 사적인 복수행위를 법으로 금지한 시대, 과연 ‘복수는 나의 것’이 될 수 있는가. 박찬욱 감독이 진작 그 난감한 질문을 던지며, <복수는 나의 것>(2002) <올드보이>(2003) <친절한 금자씨>(2005)로 이어지는 이른바 ‘복수 3부작’을 만들었다. 복수의 쾌감으로 뚜렷한 느낌표를 남기는 대신 속죄와 구원에 대한 질문으로 거대한 물음표를 남긴 박찬욱 영화와 달리, 나홍진의 <추격자>(2008)는 좀 더 우직한 응징의 서사로 관객을 흥분시켰다. 한국 영화에서는 대략 그 무렵부터 부쩍 악마와 대면하는 일이 잦았던 걸로 기억한다.
공교롭게도 할리우드 역시 비슷한 시기부터 논쟁적인 복수극이 연이어 등장했다. <브레이브 원>(2007)에서 약혼자를 잃은 조디 포스터는 직접 총을 들고 범인들을 처단했다. <데스 센텐스>(2007)와 <모범 시민>(2009)에서는 법치주의의 커다란 구멍을 아버지 혼자 메웠고, <테이큰>(2008)과 <왼편 마지막 집>(2009)은 딸이 당한 폭력을 곱절로 갚아주었다.
<아저씨>(위)는 ‘단독 해결사’의 쾌감에 액션 영화의 장르적 쾌감을 영리하게 덧붙여 관객몰이를 한다. |
그것이 역설적으로 문명사회 스크린에서 더 자주 야만의 얼굴을 보게 만들고, 그 많은 세계 각국 아저씨들이 앞 다투어 ‘모범 시민’의 공허한 훈장을 떼어버리는 이유일 터. 그래서 “약혼녀가 당한 것 이상으로 복수하겠다”라는 수현은, 법제도의 자제력에 갑갑함을 느끼며 해소되지 않는 복수심을 가슴에 묻고 살아가는 모든 현대인의 아바타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유난히 많은 한국 영화에서 악마를 보았다고 느낀다면, 그건 <추격자> 이후 비슷한 장르의 영화가 짧은 시기에 너무 많이 쏟아져나왔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에서는 돈이 안 되는 장르’라던 범죄 스릴러 한 편이 크게 성공한 후, 제작자들의 투자 원칙이 하루아침에 바뀌었다. 한때 ‘충무로에서 제작 준비하는 작품의 70%가 스릴러다’라는 소문이 돌 정도였고, 실제로 ‘제2의 <추격자>’가 되려는 영화가 속속 완성됐다.
영웅을 보여줘 성공한 <아저씨>
올해 개봉작만 헤아려봐도 <용서는 없다> <무법자> <파괴된 사나이> <아저씨> 그리고 <악마를 보았다>가 대략 ‘포스트 <추격자>’의 대권을 노리는 작품. 하지만 <아저씨>에 <용서는 없다>의 제목을 붙인다 한들, <악마를 보았다>에 <파괴된 사나이>의 제목을 붙인다 한들 별로 이상할 게 없을 정도로 스토리는 닮았다. 그래서 스타일의 차이와 표현 방식이 더 중요하다.
<아저씨>는 <추격자>가 보여준 ‘도꼬다이(단독) 해결사’의 쾌감에 액션 영화의 장르적 쾌감을 영리하게 덧붙인 결과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악마를 보았다>는? 잔혹한 묘사를 두려워하지 않는 ‘고어 스릴러’의 표현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문제는 ‘고어 스릴러’가 그리 대중적인 장르가 아니라는 데 있다. ‘그냥 손모가지를 꺾는’ 액션 장르보다야 ‘아예 손모가지를 잘라버리는’ 고어 장르가 더 거북할 수밖에 없다.
<악마를 보았다>는 소문대로 잔인했다. 가장 잔인한 순간은 엔드 크레딧이 올라갈 때다. 그렇게 잔인한 장면을 2시간20분이나 참고 견뎠는데도 관객에게 속시원한 복수의 쾌감을 안겨주지 않고 끝내기 때문에 참 잔인한 영화다. 김지운 감독은 “전리품이 없는 싸움에 뛰어든 한 남자의 허망한 파국을 그리고 싶었다”라고 말하지만, 아무래도 많은 관객들은 ‘허망한 파국’보다야 ‘응징의 카타르시스’를 기대하며 극장을 찾기 마련이다. 법이 내 편이 아니라고 느끼게 만드는 나라, 법은 예로부터 스폰서의 편이라고 믿게 되는 나라, 동물처럼 울부짖는 유가족들 앞에 진짜 동물처럼 범죄를 저지른 악마를 속히 잡아오지 못하는 나라, 그런 나라에 사는 관객이 영화 한 편에 그 정도 대리만족을 기대하는 게 무리한 요구는 아닐 것이다.
<아저씨> 인터넷 평점 9.37과 <악마를 보았다> 인터넷 평점 6.85. 두 영화가 받아든 성적표는, 어느 영화가 더 잘 만든 영화인지 말해주는 지표라기보다, 지금 한국 관객이 어떤 영화를 더 보고 싶어하는지 설명하는 숫자다. 복수는 통쾌해야 하고 악당은 패배해야 한다. 꼴도 보기 싫은 동시대의 어떤 인간들을 실제로 광화문 네거리에 거꾸로 매달 수는 없기 때문이다.